2025/05 3

우주배경복사, 양자요동, 파워 스펙트럼, 우주 물리학

밤하늘을 올려다보면, 우리는 별과 은하의 찬란한 빛에 감탄합니다. 그러나 그 사이사이의 어둠 속에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고요한 속삭임이 존재합니다. 바로 우주배경복사라 불리는 이 미세한 마이크로파 신호는 약 138억 년 전, 우주가 막 태동하던 시기의 흔적을 담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CMB의 미세한 요동 즉, 미세한 온도 차이는 우주의 초기 조건과 구조 형성의 비밀을 품고 있습니다.양자 요동 우주배경복사는 빅뱅 이후 약 37만 년이 지난 시점에서 우주가 충분히 식어, 광자들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을 때 방출된 복사입니다. 이 시기를 재결합이라고 부르며, 이때 방출된 광자들은 현재까지도 우주를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CMB는 전 우주에 걸쳐 거의 균일한 온도를 가지고 있지만, 약 10만..

cosmic physics 08:41:33

암흑 물질, 암흑 물질의 증거, 암흑 물질 후보, 우주 물리학

우리는 그것을 본 적이 없지만 분명히 그것은 존재합니다. 마치 숲 속에 남겨진 발자국을 보고 숨어 있는 짐승을 상상하듯, 우리는 여러 천문학적 현상에서 암흑물질의 존재를 추론합니다.암흑 물질의 증거먼저, 은하의 회전 곡선이 그 단서 중 하나입니다. 고전역학에 따르면, 별은 은하 중심에서 멀어질수록 중력의 영향이 약해져 회전 속도가 느려져야만 합니다. 그러나 실제 관측 결과는 그 기대를 정면으로 거스릅니다. 은하 외곽의 별들도 중심부의 별들과 거의 같은 속도로 움직이는 겁니다. 이처럼 설명되지 않는 회전 운동은, 마치 투명한 손이 별들을 끌어당기고 있는 듯한 인상을 남깁니다. 이 손의 정체가 바로 암흑물질이라 여겨집니다. 가시적이지 않지만 강한 중력 효과를 발휘하는, 보이지 않는 질량의 존재이기도 합니다...

cosmic physics 2025.05.05

조석 고정 행성, 황혼 지대, M형 항성, 우주 물리학

우주의 무대에서 조석 고정 행성이라는 독특한 존재가 있습니다. 이 행성들은 한 면은 영원한 낮으로 다른 한 면은 끝없는 밤으로 나뉘어져 있어, 지구와 전혀 다른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극단적인 조건에서의 생명 존재 유무는 우리의 궁금증을 자아내게 합니다. 즉, 조석 고정 행성은 자전 주기와 공전 주기가 동일하여, 항상 한 면만이 별을 향하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한쪽은 지속적인 태양빛을 받아 뜨겁고, 반대쪽은 영원한 어둠 속에 차가운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러한 극단적인 온도 차이는 생명체가 존재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변수들이 작용하여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을 제시합니다.조석 고정 행성의 황혼 지대조석 고정 행성에서 생명체가 존재하기 위해서는 대기 순환이 ..

cosmic physics 2025.05.03